07
2022.06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 희귀 고성경 전시회 열어
  • 관리자
  • Jun 07, 2022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관장 이종한)은 창립 123주년을 맞아 동산도서관 7층 벽오실에서 '고성경' 전시회를 열고 있다.
 
1580년 출판된 '라틴어성경'을 포함하여 '히브리어 성경'과 흠정역 성경(KJB)보다 50여년 앞서 번역된 '제네바 성경', '흠정역 성경',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선서할 때 사용한 '두어-랭스 가톨릭 성경', 49.0×38.7㎝의 크기로 일명 "지금까지 인쇄된 것 중 가장 큰 성경"인 '맥클린 도해 성경', 종교개혁자 루터가 번역한 루터역 '독일어 성경' 등 총 134종 165책에 달하는 고성경 및 기도서 등의 자료가 전시되고 있다.
 
그리고, 1800년대 후반 선교사들에 의해 번역된 최초의 한글 성경인 '예수성교누가복음전서', '예수셩교전서', '신약젼서' 등 우리나라 초창기 성경들도 같이 만날 수 있다.
 
2000년대에 계명대학교는 대학창립의 기독교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차원에서 고성경 수집이 본격화되었으며, 계명대 신일희 총장이 국외 출장에서 다량 구입한 고성경들이 시발점이 된다. 그 후, 정성길 동산의료원 의료선교박물관 명예관장, 김남석 이사장과 윤성도, 권의무, 곽승 등 명예교수들이 소장하고 있는 성경들을 기증하면서 이번 전시회가 열리게 되었다.
 
전시회 관람은 무료로 진행되며,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에 관람 신청 후 관람할 수 있다.
 
[인터뷰] 이종한교수(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장/ 중국어문학과 교수)
우리 계명대학교에서 고성경을 수집·전시하게 된 이유는 기독교 정신 아래 창립된 대학의 정체성과 역사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나아가서는 일찍이 1960년대부터 수집·소장해온 약 80,000책에 달하는 한문 서적 컬렉션과 함께, 동서양의 융합을 추구하는 계명대학교의 학문적 지향도 선명하게 나타나고자 하는 뜻이 들어있습니다.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은 창립 123주년을 맞아 동산도서관 7층 벽오실에서 '고성경' 전시회를 열고 있다.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은 창립 123주년을 맞아 동산도서관 7층 벽오실에서 '고성경' 전시회를 열고 있다.

 

대구기독교총연합회 여전도회총연합회 주관 제3회 '하나님이 찾으시는 예배자 집회' 개최

(사)비라카미선교회 정기총회 및 영남신학대학교와 업무협약(MOU)체결

대구·경북 성령강림절 연합집회 '리바이벌 2022' 열어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 희귀 고성경 전시회 열어

도원교회, 헌당 감사 예배드려

대구/경북 로잔 목회자 콘퍼런스 대구동신교회에서 열어

대구광역시 장로회총연합회 제52회 정기총회 열어

안동교회, 총회 지정 유물 및 순직자 지정예식 가져

대구서문교회 설립 110주년 기념 예배 및 대구장로합창단 축하 연주회 열어

대구칠곡중앙교회 설립 50주년 원로장로추대 은퇴 및 임직감사예배 드려

경산중앙교회 20일(금)까지 봄 특별새벽부흥회 열어

대현교회, 미자립교회 시설보수 사역 실시해

이영민 화가 2022 기획초대전 'Like A Little Child' 전시회 개최

제9기 대구경북시니어선교학교 입학식 및 개강예배 드려

진량제일교회 한국기독교역사사적지 제35호 지정 감사예배 드려